« 2017/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Trackback»


[Mac OS X] EFI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Mac/Linux | 2009.10.15 23:04 | Posted by reaper91


EFI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운영 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규격

iMac을 구입하고 나서 처음으로 해본 것은 당연히 iMac을 키고 끈것이다. 두 번째로는 iMac에 레오파드를 설치 하는 것이었다. 리눅스, 유닉스,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에 익숙해 지기 위해서는 일단 운영체제를 설치 하는 것부터 익숙해져야 한다는 지론 때문이다.

일반 PC 하드웨어 에서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 하는 행동이 컴퓨터 부팅전에 CMOS 설정환경으로 들어가서 부팅순서를 운영체제 설치 CD가 들어 있는 CD 드라이브로 정해 주는 것이다. iMac에서도 당연하다는 듯이 CMOS 설정환경에 들어가기 위해 키보드의 Del, F2, F10 등의 키를 눌렀다.

CMOS와 비슷한 어떠한 화면도 비춰지지 않고 곧바로 레오파드의 부팅이 이어지고 사용자 로그인 창이 열렸다. 5~7번 이렇게 키보드 키를 바꿔가며 CMOS 설정환경에 들어가기를 시도했다. 상당히 당황스러운 상황이지 않은가? CMOS가 없다니... @#$%#$%#$%...

무식하면 용감해 진다고 곧바로 구입한 iMac이 불량품 이라고 판단하여 구입처에 전화 연락을 할려다가 Apple Site를 방문하여 레오파드 운영체제의 Support 페이지에서 iMac을 CD로 부팅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우선 찾아 보기로 했다.

결론은 내가 무식한 놈이었다. iMac 에는 CMOS 환경이 아예 없다. iMac에서의 운영체제 시동은 CMOS 환경이 아닌 EFI 라고 하는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환경'을 사용한다. 정말 내가 생각해도 잘 참았다고 생각한다. 세상 천지에 "나 무식한 놈이다." 라고 광고하는 개 쪽을 당할뻔 했다.


iMac에서 운영체제를 부팅하기 위한 Driver, Boot Manager, Application, Boot Code는 EFI에 탑재되어 있으며 레오파드 운영체제는 EFI에 의해서 부팅이 이루어 진다. 윈도우가 Mac 하드웨어에 설치가 안되고 Mac이 일반 하드웨어에 설치가 안되는 이유는 바로 운영체제가 부팅하기 위한 환경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iMac의 전원을 키고 Mac OS X Leopard (1.5) 가 부팅하기 전에 C키를 누르고 있으면 CD로 부팅을 할 수 있고 Command-V 키를 누르고 있으면 Verbose 모드로 부팅을 할 수 있으며 Option 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하고자 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다. Command-S키를 누르고 있으면 단일 사용자 환경으로 들어가지고 Single-User Mode로 부팅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Linux 운영체제 에서 디스크의 상태와 파티션 테이블을 확인하기 위해 내리는 명령어 fdisk로는 iMac에 존재하는 EFI를 확인할 수 없다. 레오파드는 fdisk에 의해 파티션이 정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Mac에서 디스크 관리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명령어는 diskutil 이며 list 옵션과 함께 실행하면 iMac에 존재하고 있는 EFI를 확인할 수 있다.


hdiutil 이라는 명령어를 내리면 좀더 자세한 디스크 정보를 얻어 낼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Mac/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 OS X] EFI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0) 2009.10.15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